사사편찬을 준비하면서

  • 사사편찬을 하게 되면 담당자는 제일 먼저 무엇부터 챙겨야 할까?

    여러 가지 관점에서 우선 무엇부터 챙겨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제일 먼저 챙겨야 할 것과 추천하고 싶은 것은 편찬 TF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차로 편찬 TFT를 구성해야 한다. 그리고 2차로 편찬 방향과 목적 등의 방향성을 잡아야 한다. 3번째는 사사를 제작하는 기획사와 접촉해 여러 가지 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얻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래야만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몇 배의 효율성을 가지고 준비에 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사를 처음 발간하는 기업도 있지만, 주기적으로 발간하는 기업에서 담당자의 많은 질문 중의 하나가 예전에 20년사와 30년사가 있는데 이번 40년사는 그만큼 제작한 사례가 있으니 비용이 저렴하지 않나요? 라는 질문들을 많이 한다.

    여기에 대한 답은 ‘비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라고 답변을 한다. 그 이유는 보는 관점에 따라 재해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을 한다. 예를 들어 10년사를 낸 기업이 20년사를 편찬한다고 하면 ‘10년사는 거의 손을 댈 게 없다’고 이야기하거나 ‘조금은 손을 봐야겠지요.’ 라고 이야기하는데 다시 현재 시점에서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재해석이 되어야 하며, 처음 10년사를 만들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던 것이 이후 10년을 경험해보니 보잘것없거나 축소되는 것으로 변한다. 그리고 10년사를 편찬할 때 간과했던 부분이 그 이후 10년이 지난 현시점에서는 역사의 소중한 씨앗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확인하기도 하므로 다시 써야 한다고 설명을 한다.

  • 사사를 제작하는데 제작 사양과 기본적인 스펙을 주었는데 비용은 천차만별?

    담당자는 같은 제작 사양을 주었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왜냐하면 담당자 입장에서 여러 가지 용어에 대한 이해도 떨어지고 기획사마다 각각의 다른 양식으로 견적서를 작성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세세하게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예를 들어 일러스트 몇 컷 캘리그래피, 이미지 대여 몇 컷, 촬영(메이크업 포함) 몇 컷 등 정확하게 확정을 짓고 견적서를 요청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기획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표지나 케이스 등 후가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비용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혼선이 올 수도 있지만 현명한 방법은 기본적인 세부사항을 체크 후 기획사에 그 항목에 따른 견적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매거진사사, 잡지와 흡사한 사사가 좋다?

  • 기획사에서는 매거진 사사를 만들 것이고 요즘 트렌드는 매거진 사사여서 여기에 걸맞은 디자인을 접목하겠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제 사사를 담당자하는 담당자와 TF팀에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누가 읽을 것인가 잡지를 만들 것인가 역사서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간혹 매거진 사사라고 하면 잡지 형태의 디자인 일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지만 결국, 책이 출간되어 나오게 되면 잡지 같은 사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담당자는 세련되고 잡지 같은 매거진 스타일들을 원하지만, 기업 역사책의 궁극 목적은 사료 정리이며 최종 결정자는 대표이사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사를 담당하는 담당자는 그 점을 꼭 상기해야 한다. 과연 누가 읽을 것인가, 누가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하며, 담당자 개인의 관점이 아닌 사사의 궁극적인 목적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물론 현재 트렌드에 걸맞게 비주얼 요소도 가지고 가야 하겠지만 “사사는 사사다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단지 누가,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읽히게 할 것인가에 따라 편찬 방향은 달라질 수도 있다. 꼭 옛것만 따라 할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는 어떤가를 되짚어 보고 추진을 해야 할 것이다.

  • 사사편찬 시 예산과 직결되는 가장 큰 요소는?

  • ​사사를 편찬 할 때 비용에 대해서는 꼭 체크하게 되는데 가장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은 페이지를 조정하는 것이다. 사사편찬 시 비용과 가장 밀접한 관계는 페이지로, 페이지에 따라 원고와 디자인 제작 등이 직결된다. 만약 많은 예산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페이지 조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페이지를 조정하게 되면 여러 가지가 조정이 되기 때문에 부분부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를 조정했을 때 비용의 차이는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 다음에 순차적으로 체크를 하면 경제적으로 사사를 제작할 수 있는 요령이 생기게 된다.